전송 부호화 (소스코딩, 채널코딩, 라인코딩)

I. 아날로그 정보의 효율적 디지털화, 전송 부호화

  • 아날로그 형태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효율적 변환을 위한 수학적 매핑 및 변환 기법

 

II. 소스 코딩 (Source Coding)

가. 소스 코딩의 개념

  • 정보의 효율적 전송 위해 전송 정보에서 불필요 정보를 제거하는 전송량 절감 기법

나. 소스 코딩 기반 부호화 기법

구분기법기법 설명
원천 정보
형태 분류
– JPEG, MPEG– 영상 부호화, 압축 수행
– WAV, MP3– 음성 파형 부호화 4,000kHz
코드 길이
일정 여부
– FLC– 고정 길이 부호화
– VLC– 가변 길이 부호화 (모스부호)
원 데이터
손실 여부
– 허프만코딩– 무손실 압축, 런렝스 코딩
– MPEG– 손실 압축 부호화
  • 송신하는 신호 특성에 따라 적합한 소스 코딩 사용

 

III. 채널 코딩 (Channel Coding)

가. 채널 코딩의 개념

구분설명
개념디지털 형태로 변환된 신호를 오류 검출 등 전송 선로에 적합하게 만드는 변환 기법
목적– 전송 단계 발생 가능 오류 최소화
기능– BEC(Parity Check, ARQ), FEC(Hamming Code) 등

나. 채널 코딩 기반 변조 기법

구분기법설명
오류검출
/정정여부
– Parity Check– Blocksum, CRC 등 검출
– Hamming Code– BCH, R-S 등 자체 정정
오류영향
최소화
– Orthogonal Signal– 파형 코딩, 대척신호 등
– Block Code– Block/Non-Block 코드
신호기억
여부
– Reed-Solomon– 미기억, BCH 코드 등
– Convolutional– 기억, Turbo 코드 등
  • 무선 등 데이터 손실 예상 구간 사용하여 에러 정정, 복구 기능 사용하여 정확한 정보 전송

 

IV. 라인 코딩 (Line Coding)

가. 라인 코딩의 개념

  • 수신측 동기 재생, 오류 검출용 2진 bit 신호 전달 위한 디지털 신호 변환 과정

나. 라인 코딩 펄스 신호 분류

항목UnipolarPolarBipolar
펄스
파형
극성단극성극성양극성
Mark
정의
+V+V+V, -V 교대
Space0V-V0V
DC성분많은보통작음(장점)
유형NRZNRZ, RZAMI
활용일반적 부호BPSKAMI
  • 라인 코딩은 직류 차단 영향 방지를 위해 직류 성분 제거, 높은 전력 효율 및 동기 재생이 용이

 
[참고]

  • NRZ: None Return to Zero
  • RZ: Return to Zero
  • AMI: Alternate Mark Inversion (양극형 교대표시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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