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벡터 라우팅 (Distance Vector Routing)

I. Cost 정보 전달, 거리 벡터 라우팅

  • 인접 라우터와 정보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벨만-포드(Bellman-Ford) 알고리즘 사용
     

II. 거리 벡터 라우팅의 정보 전달 절차

  • Cost: 홉 카운트
  • R2가 전달한 A까지의 거리와 R5가 전달한 A까지의 거리만 비교하여 짧은 쪽으로 Packet 전달

 

III. 거리 벡터와 링크 상태 방식의 장단점 비교

항목거리 벡터 방식링크 상태 방식
장점– 라우팅 테이블 크기 작아 메모리 절약
– 라우팅 구성 간단
– 거리와 대역폭에 따라 경로 계산
– 라우팅 정보 변화 시 변경 정보 전달
단점– 주기적 라우팅정보 갱신 트래픽 낭비
– 라우팅 정보 변화 시 전달 느림
– 모든 라우팅 정보 관리로 메모리 소모
– SPF 계산 등 CPU 로드 소요
적합– 소규모 네트워크– 대규모 네트워크
알고리즘– 벨만-포드 알고리즘– 다익스트라알고리즘
네트워크
정보
– 이웃한 라우터 시각 네트워크 인식– 네트워크 전체 인식
경로 계산
방식
– 홉 카운트로 계산– 홉, 지연, 대역폭 등
– 다양한 변수 고려
라우팅 정보
갱신
–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 갱신– 이벤트 기반 라우팅 테이블 갱신
라우팅 정보
교환
– 인접 라우터와 거리 정보를 교환– 인접 라우터와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
라우팅
프로토콜
– RIP, IGRP– OSPF, I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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