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킹 (Watermarking)

I. 디지털 컨텐츠 추적 기술, 워터마킹 (Watermarking)

가. 워터마킹(Watermarking)의 정의

  • 흐린 바탕 무늬 또는 로고를 컨텐츠 원본에 삽입하여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거나 SW사용 시 지장 없는 복제 방지 저작권 보호 기술

나. 워터마킹의 특징

방안설명
비가시성워터마크 삽입 후 원본 품질에 영향이 없음
견고성다양한 변조에도 워터마크 인식 가능
기밀성추출 알고리즘이 알려져도 검출 어려움
대용량워터마크 존재여부, 소유자, 고유번호, 제작일 등 정보 삽입
복잡성워터마크를 없애기 위한 시도에 대응 가능
효율성워터마크는 유일 키에 의해 삽입, 추출이 용이

 

II. 워터마킹개념도 및 삽입 기술

가. 워터마킹 개념도

나. 워터마킹 삽입 기술

구분설명
공간영역 삽입이미지와 같은 데이터를 공간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삽입 정보를 공간 산에 흩어놓아 식별 어려움
주파수영역 삽입이미지를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하여 적절한 주파수 밴드 선택 후 워터마크 삽입, 역변환하여 영상 획득
비가시적 워터마킹원데이터의 주파수와 거의 동일한 주파수 삽입

 

III. 워터마킹 유형

구분내용
기술에 따른
유형
디지털워터마킹판매자의 저작권 정보 삽입
스테가노그래피디지털컨텐츠에 메시지를 숨겨서 전달
핑거프린팅구매자의 추적정보를 은닉
강인성 여부강성 워터마킹원 저작물 비파괴 워터마크 삭제불가
연성 워터마킹약간의 변형에도 워터마크 사라짐
시각화 여부시각화 워터마킹저작권 정보를 한 눈에 식별 가능
비시각화 워터마킹특별한 과정으로 소유자 식별 가능
저작물 종류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워터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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