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T기반 효과적 정보전달, 디지털 사이니지
가.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
-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
나.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
다양한 정보제공 광고효과 | – 실시간 동영상에 다양한 내용을 전달 – 다양한 감각 자극 요소 가미 |
탄력적 광고 소재 교체가능 | – 장기간 및 단기간 집행되는 광고 활용 – 자료만 전송하면 즉시 소재 교체 가능 |
낮은 커버리지 극복 | – 시간, 장소, 목적 별 소비자 타겟팅하여 상황에 맞는 정보 및 광고 전달 |
II.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술
구분 | 기술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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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 | IoT센서와 콘텐츠 | – 다양한 센서 내장, 사람과 인터랙션 – NFC, 비콘, 카메라, 터치, 키넥트 등 |
스마트 팩토리 | – 디스플레이와 관계없는 시장에서 홍보, 교육, 광고 등을 수행 | |
인공지능과 결합 | – 광고, 소셜미디어 관리 등 AI 역할 – 현재 상황을 정리하여 고객에 표출 | |
플랫폼 | 콘텐츠 제작도구 | – 서비스 제공자의 쉬운 콘텐츠 제작 – 콘텐츠 저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
콘텐츠 매니저 | – 콘텐츠 레이아웃 설정, 재생 스케줄링 – 현재 상태 및 NW 상태 모니터링 | |
콘텐츠 플레이어 | – 콘텐츠 디코딩하여 화면에 출력 – 콘텐츠/자막 간 동기화 등 역할 |
III. 디지털 사이니지 스크린 기술
구분 | 기술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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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스크린 | 다양한 크기,형태 | – 곡면, 원통, 구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 맞춤형 콘텐츠 자동 변형 기술 수요 |
결합형 스크린 | – 대형 스크린 서비스 제공 위해 작은 디스플레이 장치를 다수 연결 | |
이동형 스크린 | – 디스플레이 장치들이 회전, 상/하/좌/우 이동하며 콘텐츠를 동적으로 변화 | |
사물 스크린 | – 자연경관 및 주변 사물에 콘텐츠를 투사하여 표출하는 형태의 스크린 | |
비정형 스크린 요구기술 | 스크린 상황인지 | – 디스플레이 장치 회전, 움직임 등 정보 수집 및 모양, 해상도, 배열 인지 |
동적 그룹 관리 기술 | – 동종/이종 스크린 인접 콘텐츠 표출 시 분리되면 독립된 스크린으로 표출 | |
미디어 생성 기술 | – 비정형 스크린 변화에 맞춰 콘텐츠를 변형, 정보 자동 획득, 재인코딩 수행 | |
상황기반 동적 스크린 기술 | 인지기반 반응형 | – 센서로부터 스크린의 회전, 이동 감지 – 스크린 변화로 콘텐츠 내 객체 변화 |
결합/분리 인지 기술 | – 배치, 개수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결합, 분리되어 적응적 콘텐츠 표출 | |
사물스크린 기반 | – 공간과 주변 환경이 콘텐츠와 어우러지는 공간 일체형 사이니지 |
IV.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동향
가.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동향
동향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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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솔루션과 연동 및 융합 | – 개인화가 가능한 모바일 커머스 접목 – O2O 상호 융합을 통해 정보 전달 |
IoT 기반 스마트 사이니지 | – IoT 장치 센서 데이터 기반 정보 관리 – IoT 센서와 데이터 관리 플랫폼 필요 |
나. 디지털 사이니지 발전 방향
발전 방향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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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솔루션 연동을 통한 양방향성 | – 모바일 및 O2O 마케팅 솔루션과 연동 – 양방향 옥외 광고 인프라 등 |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기반 강화 | – 안면 인식 기술 활용 성별 따른 메시지 – 모바일앱 연동 관심분야 콘텐츠 송출 |
실감형 사이니지 제공 | – 실감형 양방향 비디오 월 제공 – 영상기술, 홀로그램, 가상 및 증강현실 |
상황인지 기술 확보 | – 재해 대책용 사이니지 기술 확보 – 사람 움직임에 반응하는 사이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