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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 (AR, Augmented Reality)

I. 실 세계와 가상 사물의 상호작용, 증강 현실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주기 위해 Tracking, Calibration 등을 이용하는 혼합 현실
 

II. 증강 현실 구성도 및 기술 요소

가. 증강 현실 구성도

나. 증강 현실 기술 요소

구분 기술 요소 설명
마커인식

위치보정
비전기반
Tracking
– 카메라 이용, 픽셀단위 정확도
– 2D/3D, CVA 알고리즘 마커추적
센서기반
Tracking
– GPS, Digital Compass, 가속도계
– 다양한 센서로 위치/방향 추적
Calibration – 호모그래피 기반 내/외부 보정
– 카메라/실제 평면을 3×3 셀구분
디스
플레이

렌더링
Phantom
Rendering
– 실 객체와 가상 객체 깊이 비교
– 실 객체 표현은 투명 처리
Ghost
Presentation
– X-ray Visualization
– 가리는 객체 반투명 조절
Scene
Manipulation
– 객체 공간적 재배치로 시각화
– 숨김 가상 객체 표출
인터랙션
(UX향상)
HMD – 3D Information Browsing
– 3D Interaction, Marker Gestures
DB 라이
브러리
Marker DB – 영상 마커의 크기 및 패턴 정보
– OpenGL 라이브러리 이용 저장

 

III. 증강 현실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가. 증강 현실의 문제점

구분 문제점 대응 방안
실행
오차
정적오차 – 실 좌표와 가상 좌표의 불일치
렌더링 오차 – 가상 오브젝트 렌더링 문제
동적 오차 – 가상 영상 지연→ 실세계 비동기화
하드
웨어
과중한 무게 – HMD 등 무게로 인한 집중 어려움
인체 역작용 – 신체/신경 비동기로 어지럼증 유발

나. 증강 현실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구분 해결방안 세부 방안
해상도
개선
현실 주사율 반영 –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2개 이상의 시점과 120Hz 이상 재생
PPD 적용 – 요구조건 PPD(Pixels per Degree)로 변경(단위 각도 당 필요 픽셀)
지연속도
고려
Motion-to-Photon 지연 – 연속된 영상 간 지연속도 개선
– 표시, 수신, 처리 등 복합적 고려
20ms 이하 지연 – 영상처리 개발로 지연 최소화
– 시각적 특성 고려 화면 크기 설정
평균 FOV 고려 – 최소 초점거리, 공간 분해 고려
– 좌우 120도, 상하 135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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