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VR과 AR의 만남, MR (Mixed Reality)의 개념
개념도 | |
---|---|
개념 | 실제 객체에 가상 생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상호작용 하는 차세대 정보처리기술 |
- VR의 이질감과 AR의 낮은 몰입도를 개선, 현실과 가상을 균형감 있게 융합
II. MR의 핵심 기술요소
핵심기술 | 세부기술 | 설명 |
---|---|---|
3D 변환 소프트웨어 | – 3D 랜더링, 프로세싱 – VRML, OpenGL | 평면의 3D 사물을 프로젝터로 전송 |
트래킹 추적 장치 | – 카메라 보정 – 마커 추적 기술 | – 위치, 방향 송수신기로 움직임 파악 |
디스플레이 장치 | – 컴퓨터 그래픽스 – 프로젝터, MR HMD | – 눈앞의 화면을 입체적으로 구성 |
컴퓨터 연산장치 | – 고해상도 3D 기반 오디오/동영상 | – 컴퓨터 연산을 통해 MR기기에 전송 |
– 대표기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2D 정보 + 3D 홀로그래픽) 융합현실 재현
III. MR 활성화 전략
전략 | 설명 |
---|---|
Content | – 콘텐츠의 다양화, 고급화, 지속성 고려 – 킬러 콘텐츠 필요/양성 |
Accessibility | – 다양한 접근 디바이스 – 저렴한 디바이스 / 고객과 친밀감 |
Suitability | – 다양한 분야와 연계(일상생활 등) – 특성에 맞는 기술/플랫폼 제공 |
Tangibleness | – 현실감과 몰입감 고려 – 생동감과 입체감 고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