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3차원 입체 영상 구현 기술, 홀로그램
가. 홀로그램(Hologram)의 개념
- 빛의 반사/회절 현상을 이용하여 입체 공간에서 나타나는 실사 영상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기술
나. 홀로그램의 특징
입체감 | – 구현된 입체 영상은 실재하는 존재와 같은 입체감 제공 (현실감 극대화) |
시야각 | – 누구든지 편리하게 어떤 각도에서도 홀로그램 3D 영상 감상 가능 |
편의성 | – 기존 HUD(Head Up Display), 3D 안경과 같은 부속 장비 불필요 |
II. 홀로그램 구현 방식 유형
가. 반사형(Reflection) 구현 방식
구성도 | 설명 |
---|---|
– 홀로그램 앞에서 빛을 비추어 반사하여 나온 상(image)을 홀로그램 앞에서 관찰하도록 제작 – 장점: 뚜렷한 입체감 |
나. 투과형(Transmission) 구현 방식
구성도 | 설명 |
---|---|
– 홀로그램 뒤에서 빛을 비추어 투과하여 나온 상(image)을 홀로그램 앞에서 관찰하도록 제작 – 장점: 밝고 선명한 색상 |
- 현재 시장에서 상용화된 3D 홀로그램 기술은 플로팅(Floating) 방식의 홀로그램 기술로 360도 감상이 가능한 완전 3D 입체 영상을 보여주지 못함
다. 무지개 홀로그램 구현 방식
- 신용카드나 지폐에 새겨진 홀로그램 스티커 제작 시 사용
- 원판 인쇄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장점 보유
III. 홀로그램 기술의 활용 사례
분야 | 설명 |
---|---|
공연 및 전시 | – 각종 공연 시 공연 영상이 홀로그램으로 상영 – 전시회, 박물관에서 360도 영상을 통한 전시 |
게임/인터랙티브 미디어 | – 홀로그램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미지를 손으로 만져 동작하는 기술 구현 –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비디오 게임 개발 |
기타 분야 | –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활용 화상전화 – 홀로그램 이용 심장 보조 수술 적용에 성공 |
IV. 홀로스튜디오
가. 홀로스튜디오의 개념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홀로렌즈 제품을 이용한 가상현실 컴퓨팅 플랫폼
나. 홀로스튜디오의 구현 기능
구현 기능 | 설명 |
---|---|
3D 가상 물체 제작 | – 가상 환경에서 3D 가상 물체 디자인 및 가상 물체 제작 가능 |
3D 프린터 연동 | – 3D 가상 물체를 3D 프린터와 연동하여 실제 입체 사물로 프린팅 가능 |
V. 홀로포테이션
가. 홀로포테이션의 개념
- 원거리 상대자의 모습을 3D 카메라로 촬영, 실시간 3D 이미지 변환 및 전송하는 기술
나. 홀로포테이션 구현 절차
구현 절차 | 설명 |
---|---|
3D 카메라 촬영 | – 3D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촬영할 장소 주변에 설치 후 촬영 |
3D 데이터 전송 | – 촬영된 3D 데이터를 전송 데이터로 변환하여목표 원격지로 전송 |
홀로렌즈로 송신 | – 수신된 3D 데이터를 홀로그램 구현이 가능한 홀로렌즈 장비로 송신 |
홀로렌즈로 구현 | – 3D 데이터 수신 후 홀로렌즈로 3D 이미지 및 3D 영상(동적 3D 이미지) 구현 |
다. 홀로포테이션 활용 분야
활용 분야 | 설명 |
---|---|
커뮤니케이션 | – 공간 제약 없이 원격지 대상과 의사소통 |
가상 공간 구현 | – 공간을 구현하여 사람과 상호작용 |
게임 산업 | – 게임에서 진행되는 상황을 직접 체험 |
View Comments (1)
음~ 좋은정보 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