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GPU (Graphic Processing Unit)

I. 영상 처리, GPU (Graphic Processing Unit)의 개념 컴퓨터 모니터에 픽셀(화소)로 투영되는 그래픽 처리를 위해 부동소수점 연산 기반 병렬 처리…

[파이썬] 배열 형태의 자료구조

I. 튜플(tuple)과 네임드 튜플(named tuple) 가. 튜플(tuple) 튜플은 변경 불가 클래스로, 객체 생성 후 원소를 변경, 삭제, 추가할 수 없고…

[파이썬] 문자열 클래스

I. 유니코드 문자열 클래스와 바이트 문자열 클래스 가. 문자열 클래스 문자열 클래스는 유니코드 문자 세트를 지원하므로, 한글이나 영어 문자열 객체…

NewSQL

I. RDBMS와 NoSQL 장점 제공, NewSQL의 개념 및 특징 가. NewSQL의 개념 RDBMS의 ACID 특성을 유지하며 OLTP 워크로드에 NoSQL의 확장성을 제공하는…

[파이썬] 숫자 클래스 모듈

I. 유리수와 정밀한 숫자 계산 모듈 파이썬에서는 정수, 실수, 복소수가 기본이며, 유리수는 추가 모듈로 제공 정밀한 계산을 위해 십진수 모듈…

[파이썬] 최상위 클래스 (Object)

파이썬의 최상위 클래스는 object이고, 클래스 정의 시 상속 하지 않아도 이 클래스를 기본으로 상속   I. 클래스 내부 속성 object…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

I.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의 개념과 개발 동향 가. 6G 이동통신 기술의 개념 1Tbps 최대 전송속도, 1Gbps 체감속도 및 지상 10Km…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와 구현 기술

I. 블록체인의 부각 배경 및 플랫폼 서비스 필요성 블록체인은 분산 원장 무결성 기반 암호화폐 역할과 중앙 통제가 불필요 플랫폼 서비스로…

[파이썬] 내장 클래스

I. 예약어로 관리되는 객체 가. None 객체 아무것도 없는 객체를 나타내는 예약어로 None 객체가 있음 [예제] None 객체 확인 print(type(None))…

[파이썬] 클래스와 객체 구조

I.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가. 클래스 정의 클래스로 객체를 만들어 관계 확인 [예제] 클래스 정의 class MyClass(object) : pass print(issubclass(My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