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비기능 요구사항 도출, 품질속성 시나리오
가. 품질속성 시나리오 개념
비기능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시스템과 이해관계자의 상호작용으로 표현한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도출 기법
나. 품질속성 시나리오 필요성
핵심 요구사항 발굴 | – 아키텍처 분석에 시간 소비 방지 – 고객 관심 이슈 검토/도출 |
품질 정량화 | – 특정 환경의 대상체에 자극 시 응답을 측정하여 품질을 정량화 |
II. 품질속성 시나리오의 구성도 및 유형
가. 품질속성 시나리오의 구성도/구성요소
자극 유발원 | – 자극을 만들어내는 존재, 사람, 시스템 등 |
자극 | – 시스템의 반응의 원인이 되는 조건 |
대상체 | – 자극을 받는 대상, 시스템 전체/일부 |
환경 | – 자극은 특정 상황이나 특정 환경에서 발생 |
응답 | – 자극이 시스템에 도달 후 취해지는 행위 |
응답측정 | – 요구사항의 검증 가능 상태, 측정결과 값 |
나. 품질속성 시나리오의 유형
유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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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즈케이스 | – 사용자와 완성 시스템의 상호작용 |
성장 | –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스템의 변경 |
사전탐사 | – 발생가능성 없는 변경 및 시스템의 한계 |
- 품질속성 시나리오를 통해 시스템의 다른 측면 표현, 아키텍처 평가 전략을 제공, 이해관계자의 통로 제공
III. 품질속성 시나리오 사례
가용성 사례 | – 시스템외부에서 잘못된 값이 정상 모드의 업무프로세스에 입력 시 정상 동작할 확률(99.9%) |
변경 용이성 | – 개발자는 기능 추가를 빌드시점 사용자 I/F에 변경 결과 배포 시 다른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음 |
IV. 유틸리티 트리
가. 유틸리티 트리의 개념
일반적 문제로부터 특정상황에 접근하며 품질속성의 목표 및 우선순위 파악하는 시나리오 도출 기법
나. 유틸리티 트리의 구성요소
항목 | 내용 | 사례 |
---|---|---|
품질속성 | – 핵심품질 속성 식별 | – 성능(Performance) |
속성정제 | – 품질속성 정제 | – 응답시간 향상 |
시나리오 | – 시나리오 수준 식별 | – 응답시간 3초 이내 |
중요도 | – 시나리오 중요도 | – 3 (구현성과 합계) |
구현성 | – 구현 가능성 | – 4 (중요도와 합계) |
V. 유틸리티 트리 사례
품질속성 | 속성 정제 | 기호 | 시나리오 | 중요도 | 구현성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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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성 | 우선순위 재투표 | O10 | 20분 100개 결정 수행 | 3 | 4 | 7 |
동시처리 강화 | O14 | 간섭없이 50개 동시 요구 서비스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