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요구사항 수집 기법 필요성
필요성 | 내용 |
---|---|
추적성 제공 | – 요구사항과 개발 산출물, 단계별 산출물 관계 파악 – 요구사항 만족하는지 파악하고 검증하도록 속성제공 |
범위기준선 제공 | – 요구사항 수집, 범위 정의, WBS 작성 – 고객,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및 제품 기준선 제공 |
일정과 원가에 영향 | – 프로젝트 일정과 원가 및 예산 산정의 기준 – 요구사항명세서, 범위기술서 작성의 입력물 |
II. 요구사항 수집 절차
구분 | 수집 절차 | 내용 |
---|---|---|
요구사항 도출 | 요구사항 수집 | – 기법: 시스템데모, 설문지, 인터뷰 – 항목: 기능, 성능, 기타 요구사항 |
사업 요구사항 | – 기대사항, 제약사항 취합하여 정리 – 브레인스토밍, 면담, 설문조사 등 기능 정의 | |
시스템 요구사항 | – 요구사항 기반 시스템 요구사항 개발, 유지 – 고려사항: 기술적한계, 시간제약 등 | |
요구사항 합의 | 요구사항 내부 검토 | – 도출된 요구사항을 사업자 내부 검토 과정 – 방법: 워크스루, 인스펙션, 기술검토 등 |
요구사항 검토/합의 | – 사업자, 이해관계자, 사업 담당 검토/합의 – 승인기준: 완전, 일관, 구현, 검증성 등 | |
요구사항 변경관리 | 요구사항 변경 수행 | – 요구사항에 대한 변경 사항을 공식적인 변경 관리 절차에 따라 수행 |
요구사항 추적성 | – 요구사항의 추적성 유지 및 산출물과 요구사항 간 불일치 사항 식별, 필요시 보완 | |
요구사항 구현확인 | – 요구사항 구현정보를 주요 시점에 확인 – 시점: 분석/설계/구현/시험/이관 단계 말 |
III. 요구사항 수집 기법
절차 | 내용 |
---|---|
인터뷰 (Interview) |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비공식 정보 수집 방법 |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 제안된 제품, 서비스에 대한 기대 사항과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선별된 전문가 집단의 토론 |
심층 워크샵 (Facilitated Workshop) | 핵심 이해관계자가 모여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집중 세션으로 대화식 그룹 기반 합의 유도 방법 |
집단 창의력 기법 (Group Creativity Workshop) | 요구사항을 식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룹 활동(브레인스토밍)으로 집단 창의력 기법 활용 |
집단 의사결정 기법 (Group Decision Making Technique) | 향후 해결책으로 예상되어지는 결과와 함께 여러가지 대안을 평가하는 프로세스 (만장일치 등) |
설문지 및 설문조사 | 다수의 대상자에게 질문지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대상이 많거나 신속한 자료 수집의 경우 효과적 |
관찰 (Observations) | 현업의 업무처리 방법이나 절차를 직접 관찰하는 방법으로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을 때 효과적 |
프로토타입 (Prototypes) | 실제품 개발 전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모형을 만들어 요구사항을 초기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방법 |
벤치마킹 (Benchmarking) | 선진업체 사례 및 업무절차를 참조하여 유사한 수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능 요구사항 정의 |
컨텍스트다이어그램 | 각 요소로 구성된 컨텍스트다이어그램을 통해 상호작용을 가시화하여 요구사항 정의에 활용 |
문제분석 (Document Analysis) | 고객의 RFP나 현행 시스템 혹은 프로세스 문서를 참고하여 요구사항 도출에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