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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일정관리

I. 프로젝트의 성공과 납기 준수를 위한 일정관리

가. 일정관리(Schedule Management)의 정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납기를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및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관리

나. 일정관리의 특징

특징 내용
납기 준수 고객의 요구 기간 내 프로젝트 완료
자원 효율성 향상 일정에 따른 자원의 효율적 배분
일정 산출 세부 활동을 도출하여 활동 간 상호관계파악

다. 일정관리의 필요성

– 프로젝트 성공적 완료를 위해서는 수행 가능한 일정 수립이 필요
– 프로젝트 수행 중 일정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 대비책 필요

II. 일정관리 절차와 절차 요소

가. 일정관리 절차


활동정의(AD) → 활동순서 결정(AS) → 활동기간 산정(ADE) → 일정개발(SD) → 일정관리(SC)순으로 진행

나. 일정관리 절차 요소

프로세스 설명 도구
활동 정의 WBS를 근거로 개별 WP 분할 분해, 템플릿
활동 순서
배열
일정 상호 간 의존성 식별 및 문서화 PDM, ADM
Network Diagram
활동
자원 산정
활동에 필요한 자원, 사용량, 사용가능 시기를 결정하는 활동 상향식 산정
전문가 판단
활동
기간 산정
활동을 완료하는 데 필요 기간 산정
산출물: Activity 기간산정, 목록보완
시뮬레이션
유사산정,
전문가 판단
일정 개발 활동 자원, 기간 분석 통해 일정산정 수학적 분석,
기간단축과정
일정 통제 프로젝트 일정의 변경을 통제
계획 대비 일정 차이를 모니터링화
성과측정
스케줄 변경

III. 일정 추정 및 관리 방법

가. 일정 추정 방법

방법 설명
전문가 판단 과거 유사 프로젝트 Activity 기간 근거로 추정
시뮬레이션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으로 테스트하여 예측
CPM(Critical Method) 1점 추정방식, 확정적 모형 사용, 전문가 판단
가장 기간이 긴 작업경로를 찾아 일정관리
PERT(Program Evaluation Review Technique) 3점 추정방식.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사용
표준편차로 달성확률 예측
평균 공수 T = (p + 4 * m + 0) / 6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random number 생성 후 계산된 값 중 해당 확률 분포에 적정값을 취해 근사값을 얻는 방식
CCM(Critical Chain Method) 버퍼 소진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
네트워크 작성/주 경로 계산은 CPM과 동일

나. 일정 관리 방법

관리 차트 내용 용도
Network Diagram
(PERT, CPM)
Workflow의 가시성 및 시각성 우수함
Float과 작업 간 종속관계 표현가능
프로젝트 팀 내 의사소통에 활용
프로젝트관리
Bar Chart(Gantt) 계획 대비 실적 파악이 용이
막대그래프 이용한 전체보고 및 통제
Task간 Dependency가 표현되지 않음
보고용
Milestone 기간이 없고, 주요 베이스라인
Activity 아닌 이벤트, 마름모로 기술됨
중요 일정 강조 및 경영층 보고
일정 보고용

  

IV. 일정 단축 방법 및 일정지연 분석/해결절차

가. 일정 단축 방법

구분 Crashing Fast Tracking
정의 Critical Path 상 Activity에 추가 자원을 투입하여 일정을 단축 Critical Path 상 순차 진행 계획을 병행 추진하여 일정을 단축
대상 Activity 중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단축을 얻을 수 있음 Dependency를 병행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Activity
상황 예산 충분 예산 투입 불가능 및 병행가능
장점 유휴 리소스 활용 프로젝트 일정 reserve 확보
단점 추가 예산 필요 위험 및 재작업 가능성
고려사항 고객 승인 필요 이해관계자의 긴밀한 의사소통
사례 인사 시스템 개발 시 발령모듈 개발자를 급여모듈에 긴급투입 시스템 설계와 함께 HW, SW, 서버 동시 설치
방법

나. 일정지연 분석/해결절차

절차 내용
CP상의
일정인지 확인
Critical Path상의 과업인지 확인
CP상의 과업이 아닌 경우 Fast Tracking을통해 단축 가능
해당업무의
지연원인 확인
해당 PL, 담당자 면담을 통해 원인 확인
예) 요구사항 변경, 기술적인 한계, 개발자 자질문제 등
원인분석 및
해결방안 도출
요구사항 변경 → 고객협상, 예비비, 추가예산 확보
기술적인 한계 → 관련 기술전문가 자문
개발자 자질 문제 → 인력 협조, 독려

 

V. Resource Leveling과 Smoothing

구분 Resource Leveling Resource Smoothing
그래프
개념 – 자원에 한계에 따라 시작일, 종료일을 조정하여 Task 목표량을 준수하는 기법 – 일정의 한계에 따라 자원 최적화를 통해 Task 목표량을 준수하는 기법
조건 – 자원 양에 비해 과도한 작업
– 동일 기간에 여러 활동 배정
– 자원 간 불균형 발생 시
– 주공정 변화가 없는 조건
주공정
변경
– 주공정 변경 가능 – 주공정 변경되지 않음
대상
활동
– Total Float이 ‘0’ 이상인 활동 – Free Float와 Total Float 내에서 조정 가능
자원
제약
– 자원의 최대 한계
– 프로젝트 목표 일정
– 자원의 최적 활용 한계
– 법정 근무 시간(주 52시간)

 

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