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그래밍 (Reactive Programming)
I. 비동기 데이터 처리, 반응형 프로그래밍 가. 반응형 프로그래밍 (Reactive Programming)의 개념 이벤트나 변화에 반응하기위해 비동기적 데이터 처리 및 흐름 기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나. 반응형 프로그래밍 특징 Responsive (응답성)…
XP (eXtreme Programming)
I. SW 개발방법론의 Agility 강조, XP의 개요 가. XP (eXtreme Programming)의 정의 짧은 주기의 반복(Iteration)을 통해 요구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위험을 줄이고 고객 관점의 고품질 SW를 빠르게…
SCRUM
I. 팀 생산성 극대화 개발 방법론, SCRUM의 개요 가. SCRUM의 개념 작은 개발팀, 짧은 개발 주기, 팀 집중력과 생산성 유지로 점진적, 반복적으로 SW를 개발하는 Agile 방법론의 한 유형 나. SCRUM의 특징 구분 내용 협업…
Agile 프로세스
I. 단순 설계의 시작, Agile 프로세스 개요 가. Agile 프로세스 정의 절차와 산출물 보다는 소프트웨어 자체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으로,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DRS (Disaster Recovery System)
I. 업무 연속성 보장 시스템, DRS 가. DRS (Disaster Recovery System)의 개념 재해/재난 시 서비스 연속성 보장을 위해 메인 센터와 분리되어 동일 역할을…
DRP (Disaster Recovery Plan)
I. 체계적 재해복구 계획, DRP 가. DRP (Disaster Recovery Plan)의 개념 - 재해 발생 시 정해진 업무 복구 순서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복구하도록 수립한…
RTO, RPO, RCO, RSO
Ⅰ. RTO, RPO, RCO, RSO의 개념 비교 구분 설명 RTO Recovery Time Objectives: 재해복구 시간 목표(업무관점) 업무 중단 시점부터 복구되어 가동될…
디지털 카르텔
I. 인공지능 담합, 디지털 카르텔 개념 등장배경 투명성이 높은 시장환경에서 기업 이익만을 극대화하는 병행, 신호, 자가 학습 등의 알고리즘 기반 담합 기법 - 투명한거래 → 담합에 유리 - 알고리즘기반 묵시적 담합 - 이익…
허프만 코드 (Huffman Code)
I. 문자의 빈도 기반 접두부호 생성, 허프만 코드의 개요 가. 허프만 코드의 개념 무손실 압축 위한 엔트로피 부호화로, 데이터 등장 빈도에 따라 다른 길이…
압축 기술 (Archive)
I. 용량 효율화, 압축 기술 이미지, 동영상, 프로그램 등의 저장장치 사용량 절감을 위한 손실/무손실 부호화 기법 II. 압축 기술의 분류 및 유형 가. 압축 기술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