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비디오 QoE 향상 기술, HAS(MPEG-DASH)
가. HAS(HTTP Adaptive Streaming)의 개념
-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 해상도 등 상황 고려 다음 요청 비디오 품질 레벨 결정/요청하는 동영상 플레이 방식
나. HAS의 특징
하이브리드 방식 | – Progressive Download + RTMP 장점 |
품질개선/안전성 | – Bandwidth/CPU 상황 고려 요청 |
모바일 환경 | – 제한된 자원의 플레이에 최적화 |
II. HAS의 개념도 및 동작 절차
가. HAS의 개념도
- Chunk 단위로 동영상 플레이, 플레이 구간만 받고 bandwidth 환경 인지, 스트리밍 자동 전송
나. HAS의 동작 절차
동작 절차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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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out | – 비디오 채널 전송 시작 – 동영상 재생을 위한 플레이 시작 |
Fragment Request | – Chunk 단위로 요청(Back-to-Back Request) – 어느 정도 버퍼가 쌓이면 Periodic Request |
Network Throughput | – 매 Chunk 단위로 Progressive Download (Video/Audio Chunk) |
Receive Byte | – Video 재생 부분에 이어 지속적 Byte를 받아 재성 |
III. HAS 상용화 기술
상용화 기술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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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HLS | – 라이브 또는 미리 저장된 오디오와 비디오 전송 기술 |
Adobe HDS | – 라이브와 온디맨드 스트리밍을 위해 F4V 포맷 확장 MP4 프레그먼트 포맷 사용 |
Microsoft HSS | – MP4 file Specification – 미디어데이터는 파일 형태로 디스크 저장 |
IV. 전통적 스트리밍과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
기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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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스트리밍 (RTSP) | – 서버-클라 접속이 이루어지면서 세션 생성, 클라이언트 명령(시작, 일시정지 등)에 따라 상태 변경 |
HTTP Progressive Download | – 미디어 파일 수신 중 재생 방식 – 대역폭이 허용하는 만큼 최대 전송 – 클라이언트 상태에 신경쓰지 않음 |
V. HAS와 HPD(HTTP Progressive Download) 비교
항목 | HAS | HP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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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 Format | – Microsoft HSS: ismv – Apple HLS: ts – Adobe HDS: f4f | – FLV, F4V, MP4, MOV, 3GP, ASF 등 |
Player | – MS Silverlight – iOS Quicktime – Flash Player | – Flash Player, Silver-light, Quicktime , NexPlayer 등 |
망 적응성 | – 망 적응성 제공 | – 망 적응성 없음 |
QoE | - 끊김없는 화면 제공 | – 망 상황 따라 변화 |
Unwatched Video | – 없음(Streaming) | – 발생 (DL 속도가 인코딩율보다 빠른) |
통신사업자 망 비용 | – Low | – Hig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