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Metaverse)

1. 메타버스 (Metaverse)의 개요

(1) 메타버스의 등장배경 및 개념

등장배경
– 현실세계와 분리된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으로 진화
 
개념– 현실의 나와 가상의 나(아바타)를 통해 일상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인터넷 공간과 물리적 공간이 공존하는 집합적 가상공존세계
– 초월(meta) + 우주(universe)의 합성어

(2) 인터넷 공간과 구별되는 메타버스의 특징

Be persistent– 리셋이나 끝이 없는 무한히 계속되는 세계
Be synchronous– 현실과 같은 시간 개념으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서 ‘살아갈 수’ 있음
Be a fully functioning economy– 개인과 기업이 생산, 소비, 소유 등 완전한 경제구조를 갖추고 있음
  • 코로나-19 등 접촉 없는 연결의 급격한 확산과 문화 여가 생활의 변화로 메타버스가 급부상
  • VR/AR/MR, 5G, HMD 등 기반 기술의 발전으로 증강, 라이프로깅 등 여러 유형의 메타버스로 발전

 

2. 메타버스의 유형

(1)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2) 메타버스 유형 상세 설명

유형핵심 기술서비스 사례
증강현실
(Augumented Reality)
– 비정형 데이터 가공
3D 프린팅
5G 네트워크
– 포켓몬고
– 자동차 HUD
– 3D 아바타 SNS
라이프로깅
(Life-logging)
– 온라인 플랫폼
– 유비쿼터스센서
5G 네트워크
– 삼성헬스, 애플건강
– 차량 블랙박스
– SNS 블로그, Vlog
거울세계
(Mirror Worlds)
블록체인, NFT
디지털 트윈, GIS 시스템
– 데이터 저장, 3D 기술
– 구글어스, 네이버맵
– 에어비앤비
– Zoom 회의실
가상세계
(Virtual Worlds)
– 그래픽 기술
5G 네트워크
인공지능, 블록체인
– 포트나이트
– 마인크래프트
– 로블록스
  • 메타버스 기술과 서비스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개인정보 기준 미비, 메타버스 내 불법행위 대응 어려움 등 문제점 발생

 

3. 메타버스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메타버스의 문제점

구분문제점영향
보안
측면 
개인정보 활용
기준 미비
– 메타버스 내 개인정보 수집 및 보관, 이용 및 처리에 관한 명확한 기준 미비
아동 프라이버시
문제 발생
 – 접속 후 아동의 모든 경험에 부모가 현실적으로 동행 불가
법적
측면 
메타버스 내
불법 행위와 사법권
– 세컨드 라이프 등 가상 세계에서 도박, 사기, 매춘 등의 범죄가 발생하며 새로운 사회 문제로 등장
가상 화폐의 현금화– 메타버스 내 가상 화폐를 실물 화폐로 환전하여 불법 화폐 유통 문제 발생

(2) 메타버스 문제점의 해결 방안

문제점해결 방안세부 방안
개인정보 활용
기준 미비
메타버스 개인정보
보호 방안 마련
– 메타버스 이용자 대상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 방침 및 보호 방안에 대한 보안 대책 마련
아동 프라이버시
문제 발생
아동 성범죄 등
발생 방지 대책
– 메타버스 내 아동을 대상으로 발생 가능한 불법적 요소에 대한 법적 규제 장치 마련
메타버스 내
불법 행위와 사법권
메타버스 이용자
보호 정책 마련
– 아바타를 통한 폭력적 행동이나 훼손 등에 따른 이용자 보호 정책 마련
가상 화폐의 현금화불법 경제 활동
법적 규제 장치 마련
– 메타버스 내 발생 가능한 화폐 유통을 포함한 불법적 경제 활동에 대한 법적 규제 장치 마련
  • 가상 세계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디지털 범죄 등의 적극적 대응을 통해 건전한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 필요

 
[참고]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Metaverse,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

콘텐츠 사용 시 출처 표기 부탁 드리고,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