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일
사용성 테스트
I. 고객 기준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가.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의 개념
- 사용자의 제품 사용을 관찰/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을 발견하는 공학적 테스트 방법론
나.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사용자 제품 만족도 제고 | 제품의 완성도 및 효율성 |
개발 생산성 대비 낮은 에러 | 쉬운 학습, 이해도 |
높은 품질 및 완성도 | 사용자 실수 최소화 |
II. 사용성 테스트의 분류
가. 규모에 따른 분류
항목 | 대규모 사용성 테스트 (Massive Test) | 빠른 사용성 테스트 (Rapid Test) |
---|---|---|
소요시간 | 오랜 기간 (1달이상) | 1주 이내 |
시기 | 제품 완성 직전 | 개발기간 내 지속적 |
진행자 | 사용성 테스트 전문가 | 누구나 가능 |
횟수 | 프로젝트 당 1 ~ 2회 | 중요 단계 별 실시 |
참가자수 | 최소 5 ~ 8명 | 1 ~ 3명 |
참가자 | 절대 평가로 선발 | 상대적 평가로 선발 |
장소 | 일반적 테스트 랩 수행 | 회사 공간 어디서나 |
결과정리 | 발표 준비 최소 1주 | 테스트 당일 |
관찰자 | 사용성 테스트 전문가 | 모든 이해 관계자 |
주목적 | 사용성 문제 도출 사용성 기준 만족 검증 | 심각한 문제 도출 우선순위 높은 사용성 |
녹화여부 | 녹화 실시 | 녹화 미실시 |
비용 | 상대적 고가 | 상대적 저렴 |
나. 시행시기에 따른 분류
항목 | Formative 테스트 | Summative 테스트 |
---|---|---|
시행시기 | 제품 제작 중간 | 제품 제작 후반부에 시행 |
개념 | 실세 시스템 형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 | 총괄적으로 수행 |
목적 | 사용성 문제점 발견, 디자인 결정 | 데이터 검증 결과 |
방법 | Usability test, A-B | 벤치마크, A-B 테스트 |
장점 | 주요 문제 빠른 탐색 |
III. 사용성 테스트 유형과 진행 프로세스
가. 사용성 테스트 유형
구분 | 목적 | 방법 |
---|---|---|
탐색 테스트 | 초반 디자인 컨셉, 유효성 평가 | 페이퍼 목업, 화면 디자인 |
평가 테스트 | 초중반 컨셉의 효율성 평가 | 정량적 자료, 과제 수행 |
검증 테스트 | 후반 사용성 보증, 표준 부합여부 | 실행척도(속도, 정확도, 선호도 등) |
비교 테스트 | 초,중후반, 대안 평가 | 인터페이스 스타일, 요소의 평가 |
나. 사용성 테스트 진행 프로세스
IV. 사용성 테스트 시 고려사항
- 사용성과 더불어 고객의 감성적 측면 만족
- 기본 기능 구현에 따른 기본 기능 테스트 누락 방지
- 테스트 참여 인원의 자율적 테스트 환경이 좋은 품질 보장
- 자세한 기능 설명, 구현방법은 자제하여 충분한 테스트 제공
2 Comments
도움 되었습니다! 혹시 위 사용성 테스트에 관한 포스팅을 위해 참고하신 자료(예. 소프트웨어 공학 교과서)가 있을까요? 미리 감사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주로 검색을 통해 여러 웹사이트 문서를 참고 했고, 국내 자료가 없다면 해외 사이트에서 찾기도 했습니다. 대략적인 흐름이나 개념에 대해서는 “쉽게배우는 소프트웨어공학(한빛아카데미, 김치수)” 도서를 참고하였습니다.